자식에게 돈만 물려주면, 그 자식은 평생 나태하기 쉽다. 자식에게 부모의 명예만을 물려주면, 그 자식은 평생 그것에 가위눌려 지내기 십상이다. 많은 책을 물러주면, 일찍 배움에 싫증을 낸다
긍정과 낙관을 물려주면, 없는 가운데서도 부자가 될 수 있고 비루한 가운데서도 입신양명할 수 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하고 낙관하면 바로 긍정과 낙관의 놀라운 힘이 막힌 삶에 돌파구를 낼 것이다.
아이가 이미 어미의 배에서 태어날 때 그는 벌써 삶의 승리자이다. 어미와 이어졌던 탯줄을 끊는 순간, 아이는 아버지와 보이지 않는 다른 탯줄로 이어진다고 믿는다. 아이가 장성하면 그 보이지 않는 탯줄도 끊어진다.
"아들, 그 누가 뭐라고 해도 바로 자네는 자네 운명의 주인이며 조종사일세. 주인인 자네가 자네 인생을 잘 조종하고 살게. 세상을 살면서 삶의 태도를 어떻게 가지냐에 따라서 너의 삶도 변할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과 낙관적인 생각'을 가지고 살아라. 이것을 아비의 유산으로 삼고 살아라!"
비관은 부정에서 나온다 깨질 생각부터 하면 싸움에서 패하기 마련이다. "안 되면 어쩌지? " 그런 두려움은 설령 안되고 난 후에, 그때 해도 늦지 않다.
가을에 추운 겨울이 온다는 두려움에 떨지 말고, 현실이 추운 겨울이라도 따뜻한 봄이 옴을 기대하라.
"열심히 해봐!" "잘 될거야!" "힘내!" "잘 하리라 믿는다!" "그까짓 것, 일 없어!" "달보고 쏜 화살이 그냥 쏜 화살보다 멀리 날아간다."
실패란 말은 없다. 그저 해보니, 안 되는 것을 알았을 뿐이다. 그까짓 일이나 사업에 조금 목적 달성을 못했다고 실패를 한 것 처럼 절망하는데, 절대 그건 아니다.
평생을 건 인생도 실패인지 성공인지 끝에 가서야 알 수 있다.
세상은 돌고 돈다. 막차가 떠났다고 절대 한 숨 쉬지 마라. 택시 타고 오든지 아님 일찍 자고 아침 차 타면 된다. 오늘 해가 졌다고 끝이 아니다. 내일 다시 뜨거운 해가 또다시 뜨기 마련이다. 기울인 달도 그냥 끝나는 게 아니다 얼마 후엔 다시 꽉 찬다. 찬 달도 다시 기울인다.
"조금 좋은 일에 경망스럽게 기뻐 날뛰지 말고, 조금 나쁜 일에 깊은 근심의 단지에 빠지지 마라. 결국은 이것 저것 모두 지나간다. 그것이 진정 세상 일이다."
"자기는 멋진 자기 자신이 되어라!"
* "남들보다 일찍 진급도 하시고 부럽소." "모두 내자지덕內者之德이지요." 속으로, "내 자지 덕? 마눌에게 결제를 잘 하나 보다."
"아드님들도 다 일류대학 나왔다지요?" "그것도 다 내자지덕이지요." 속으로, "아니, 이 문디 새끼! 지 자지 더럽게 자랑하고 자빠졌네. 뭐든지 그 잘난 '내 자지 덕'이라 캐쌌노." 나도 '내자지덕'을 좀 보고 있는가. 하 하 하!